건강,우리의 소중한 보물입니다.

이제! 신가지구에서도 양한모이비인후과를..

축농증

전화번호

062-952-1300


Home_ 축농증_ 축농증

부비동염


부비동염이란 부비동에 염증으로 인한 화농성 콧물이 고여 있는 상태를 말하는 것으로 흔히 축농증이라고 하기도 합니다.

바이러스나 세균에 의한 감염으로 발생하는 부비동염

질병의 기간이 4주 미만일 경우에는 급성 부비동염, 3개월 이상 지속될 경우에는 만성 부비동염으로 정의합니다. 바이러스나 세균에 의해 코 점막에 생긴 염증이 부비동 (코 주위의 얼굴 뼈 속에 있는 빈 공간) 으로 퍼져 점막이 붓게 되어 부비동과 코 사이의 구멍이 좁아지거나 막혀서 부비동 안의 분비물이 잘 빠져 나오지 못할 때 발생하게 됩니다.

감기가 가장 흔한 발생원인

감기가 가장 흔한 원인이며 편도염이나 인두염 • 알레르기성비염이 있을 때에도 잘 생기며 기온이나 습도가 갑자기 변하거나 대기오염이 심할 때, 생활환경이 비위생적일 때, 부모가 축농증이 있는 등 유전적인 소인이 있을 때 더 잘 생깁니다.

코막힘, 누런 콧물, 얼굴 통증이 주 증상

급성 부비동염에서는 권태감, 두통, 미열과 함께 코 막힘, 콧물과 안면 부위의 통증이 올 수 있습니다. 만성 부비동염에서는 코 막힘, 지속적인 누런 콧물, 코 뒤로 넘어가는 콧물 등이 생기며 더 진행하면 냄새를 잘 못 맡거나, 두통 및 집중력 감퇴 등과 귀나 목에도 영향을 미쳐 만성 후두염, 기관지염 등의 호흡기 질환이나 중이염과 같은 귀 질환이 합병되기도 합니다.

급성축농증을 제대로 치료하지 않으면 만성축농증으로 진행할 수 있는데, 이렇게 되면 수술을 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부비동염(축농증)은 내시경 검사로 진단

내시경으로 코 안을 관찰하게 됩니다. 단순 부비동 방사선 촬영은 가격이 저렴하고 부비동염을 대략적으로 진단할 수 있으며 정밀진단이 필요할 때는 컴퓨터 단층촬영(CT)을 합니다. 특히 수술을 고려할 때는 CT검사로 알레르기 비염의 동반 유무를 확인하고, 경우에 따라서는 천식이 있는지 점검해야 합니다.

치료는 항생제 약물치료가 우선

치료는 항생제 등의 약물 치료가 우선이며, 생리식염수를 이용하여 코 안을 세척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약물치료가 잘되면 고름 같은 콧물이 개선되어 색이 엷어지고 점도가 묽어 지며 차츰 양이 줄고 비강 통기 상태가 개선되고, 치료 종료 후 2주일 만에 단순방사선 촬영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약물치료 후 호전되지 않으면 수술적 치료로 완치가능

부비동염은 적절한 항생제 치료로 호전되지 않으면 수술적인 치료를 통해 얼마든지 완치가 가능한 병입니다. 치료원칙은 막혀있는 부비동의 자연공을 열어주어 부비동의 환기 및 배설을 유지 하는 것입니다. 최근에 들어 내시경수술이 발달되면서 일부 특수한 경우를 제외한 대부분의 부비동염은 내시경을 이용하여 수술하게 됩니다.